지난해 우리나라가 음악 저작권료로 4천여억 원을 징수하며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많은 징수액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5일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이 발표한 '2024년 글로벌 징수 보고서'와 함께 자체 저작권료 징수 통계를 공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저작권 신탁 단체들이 지난해 전 세계에서 징수한 음악 저작권료는 약 2억 7,900만 유로(한화 약 4,165억 원)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2022년 대비 9.6% 증가한 수치로, 한국은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많은 음악 저작권료를 징수한 국가로 기록됐습니다.
전체 음악 저작권료 가운데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가 징수한 금액은 약 4,065억 원이었습니다.
보고서는 세계적인 K팝 산업의 부흥과 아이돌 팬덤 현상으로 인한 음반 수요 급증이 저작권료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 한음저협이 지난해 음반 판매 등과 관련해 징수한 복제 사용료는 전년 대비 약 46% 증가한 약 1,199억 원에 달했습니다.
한음저협은 "이는 방송, 라이브 공연, 배경음악 수익을 모두 합친 것보다 큰 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라이브 공연과 콘서트 투어가 늘어나면서 공연 사용료 징수 규모도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한음저협은 공연 사용료로 약 507억 원을 징수했는데, 이는 2022년에 비해 약 22% 증가한 수치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확대 등 디지털 음악 시장의 성장으로 지난해 전송 사용료 징수액도 전년 대비 9% 증가한 약 1,72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한음저협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저작권료 비중이 0.017%로 세계 33위에 그친 점을 지적하며 저작권료 징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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