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 시즌2가 최소 1조5천억 원 이상의 수익을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1일 미디어 연구소 K엔터테크허브가 시즌1과 시즌2를 비교 분석한 데 따르면 시즌1은 제작비 약 250억 원을 투입해 약 1조 원의 수익을 냈습니다.
수익률이 제작비 대비 약 40배였던 셈입니다.
시즌2의 경우 제작비가 시즌1의 4배인 1천억 원가량 들었는데, 콘텐츠 완성도 등에 대한 외신의 평가는 다소 엇갈렸습니다.
하지만 공개 후 이틀 만에 93개국 TV 쇼 부문 시청률 1위를 달성하고, 플릭스패트롤 집계 기준 93개국 가운데 93개국에서 시청률 1위로 만점(930점)을 기록하는 등 성과를 냈습니다.
시즌1이 1위를 차지하는 데 8일이 걸렸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시즌1 때 추이를 대입해 계산했을 때 시즌2 예상 수익은 최소 1조5천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일각에서는 시즌1보다 높은 수익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와 할리우드 주요 콘텐츠들이 시즌3 이상에서 수익률이 더 극대화한 것을 고려한 부분입니다.
시즌3 이상이 되면 구독자 유치 및 유지, 타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한 머천다이징, 테마파크 어트랙션 등으로 수익이 더욱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오징어게임' 시즌2의 인기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는 이 외에도 많습니다.
시즌1의 경우 작품의 흥행 덕분에 넷플릭스가 440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한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습니다.
콘텐츠의 글로벌 수요를 측정하는 패럿애널리틱스는 전날 기준 시즌2의 '확산성'(travelability)이 미국에서 108%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에서의 수요를 100으로 봤을 때 미국이 8%포인트 높다는 뜻입니다.
프랑스(95%). 러시아(81%), 타이완(80%) 등에서도 높은 확산성을 보였습니다.
한편,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봤을 때 시즌2에 대해 시즌1 못지않은 흥행세가 예측된다고 최근 보도했습니다.
포브스는 에피소드별 영어 자막 집중 분석을 통해 '누나', '오빠' 등 한국어의 의미와 '딱지놀이', '6각5종 경기', '둥글게 둥글게' 등 한국형 놀이 문화도 집중 조명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 회사 스프라우트 소셜은 지난해 11월 20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오징어게임' 키워드에 대한 엑스(X), 유튜브, 레딧, 텀블러 등 소셜미디어의 총 버즈(언급) 수가 약 310만 건이었으며, 잠재적 노출 수까지 전망하면 약 51억9천만회에 달한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오징어게임' 시즌2가 K콘텐츠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고 문화적 연결성을 촉진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시즌 3은 올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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