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올 초 고점례 한복 명장이 작고하면서, 광주*전남지역에는 전통 침선 관련 무형문화재나 명장이 단 한 명도 없는 실정입니다.
특히 故 고점례 명장이 문화재로 지정받지 못해 전수자는 물론 지원도 관심도 받지 못하면서, 전통 복식 재현 작품들마저 사장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임소영 기잡니다.
【 기자 】
충남 수덕사에서 출토된 조선 초기 남자복식인 '철릭'을 재현한 작품입니다.
한 땀 한 땀 바느질이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섬세합니다.
▶ 싱크 : 故 고점례 명장(생전 육성)
- "15세의 장 모 라는 사람이 입었던 옷이야 그 옷이 수덕사에 있어서 가서 보고 (옷을 지었다)"
지난 3월 작고한 호남 유일의 한복 명장 故 고점례 선생이 남긴 작품은 천여 점에 이릅니다.
▶ 인터뷰 : 김주홍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원
- "잘 보존 관리를 하고 잘 재현을 하고 연구하는 그런 후계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후계자는 커녕 작품들도 사장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정부가 인정한 최고의 명장으로 아셈회의 등 국제행사마다 작품 초청을 받았지만 문화재와 달리 사후 지원은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동네 어른들로부터 배운 침선의 전수 계보를 인정받지 못해 문화재 지정이 안 되면서 광주시와 관할 구청은 생전에도 사후에도 관심조차 두지 않았습니다.
▶ 인터뷰 : 조승환 광주서구청 경제문화국장
- "일단 가족들과 이야기해서 여러가지 유품, 한복 상태 등을 봐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겠습니다."
일단 자녀들이 전시 공간은 마련했지만 시급한 보존과 분류작업에는 손도 대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인리 故 고점례 명장 며느리
- "알려주고 싶었던 (어머님의) 간절함이 느껴져서 너무 안타까워요"
침선 문화재가 단 한 명도 없는 광주, 전남 유일의 명장마저 작고하면서 무관심 속에 소중한 전통문화자산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습니다.
KBC 임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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